에너지 바우처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에너지바우처는 알려지지 않은 지원금이고 에너지바우처를 처음 들어보시는분도 있을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면 집에 선풍기, 에어컨, 제습기의 전자제품 사용을 많이 하게 됩니다. 겨울보다 여름이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계절이라서 가전제품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부자라서 돈을 많이 버시는분들은 상관이 없는데 돈이 없는사람은 더워도 쉽게 에어컨을 켜지 못합니다. 그래서 에너지바우처가 필요한 것입니다.
에너지바우처 뜻?
에너지 바우처는 서민들이나 추운겨울에 따뜻하게 지낼수 있도록 에너지바우처이용권을 지급하여 도시가스,전기,지역난방,LPG,등유를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는 제도입니다.
겨울,여름에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 조건에 해당이 되시면 신청가능 합니다. 옛날에 비해서 여름은 많이 더워지고 겨울도 많이 춥기 때문에 이런제도가 필요하신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나 에너지바우처 제도를 이용할수는 없고 자격이 되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조건은 소득기준과 세대원 기준을 충족하고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의 따른 의료급여, 교육급여, 주거급여, 생계급여를 받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대원의 기준은 밑에 내용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어야 하고 노인은 주민등록기준 1957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 영유아는 주민등록기준 2016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해야 됩니다. 그리고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에 등록이 되고 임신 중이거나 분만을 한지 6개월 지나지 않은 여성이 해당됩니다.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중증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희귀질환자는 해당되고 본인이 해당되거나 세대원 중에 1명 해당되면 세대원 기준이 충족됩니다.
신청 기간 내에 퇴원자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고 겨울바우처와 중복으로 지원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겨울바우처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등유나눔카드, 한국광해광업공단 연탄쿠폰, 긴급복지지원법의 동절기연료비 지원이 있습니다. 신청을 할때 방문신청,온라인신청 모두 가능하고본인이 편한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시 복지로 홈페이지에 신청을 하시고 온라인신청이 어려운 어르신분들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에서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세요.